컨텐츠 건너뛰기

국가상징 알아보기

송파구 로고

메뉴
검색
검색

서울을 이끄는 송파

보도자료

송파구청 < 우리송파 < 송파소식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보기

게시물 목록 보도자료
제목 마천중앙시장 상인들, 신속한 화재 진압…큰 피해 막아
취재문의 홍보담당관(02-2147-2272~2277) 자료제공 지역경제과(02-2147-2507)
작성일 2019-05-17 조회 1092

 

마천중앙시장 상인들, 신속한 화재 진압큰 피해 막아

- 16일 오전, 야채가게서 화재 발생매뉴얼대로 초동 대처

재난위치 식별표시 등 송파구 화재예방 인프라도 한 몫

 

 

송파구(구청장 박성수)516일 마천중앙시장에서 발생한 화재를 신속한 대응으로 초기에 진압해 자칫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을 막았다고 17일 밝혔다.

 

화재는 마천중앙시장 야채가게에서 오전 833분경 발생했으며, 소방차 1와 소방관 10, 경찰관 4명이 출동해 841분에 모두 진압됐다. 화재 원인은 전기콘센트 과부하로 추정되며, 현재 소방서에서 자세한 원인을 조사 중이다. 화재발생 점포에서 50만 원 상당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화재는 마천중앙시장이 150여 개의 점포가 밀집되어 있는 전통시장인 점을 감안하면 초동 대처가 안 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시장 상인들의 침착한 대응과 소방서의 신속한 출동으로 대형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화재 발생 직후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발견한 인근 점포 상인은 전통시장 화재예방교육 매뉴얼대로 침착하게 대응했다. 먼저 누전차단기를 작동하고, 119로 빠르게 신고했다. 이후 점포에 비치된 소화기와 물을 이용해 초기 화재를 진압하여 위급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다.

 

평소 마천중앙시장 상인들은 구청·소방서와 합동으로 반복적인 소방교육을 받아 왔다. 화재발생 매뉴얼에 따른 대처 방법과 매월 1회 전통시장 소방통로 확보훈련 등을 실시했다. 이외에도 소화기 사용법 숙지, 시장통로 지킴이선 준수, 퇴근 시 어닝(천막) 접기, 가스·전기기구 점검 등 화재예방 생활화에 힘써 왔다.

 

특히, 송파구는 지난 58, 마천중앙시장 등 혼잡한 전통시장 통로에 재난위치 식별표시를 설치해 화재 발생 시 소방서의 신속한 출동에 힘을 보탰다. 더불어, 1점포 1소화기 보급정책에 따라 최근 2년 간 마천중앙시장에 소화기 80, 삼각소화기 위치표시판 60개를 보급했다.

1) 재난위치 식별표시 : 특정 구간의 도로에 색깔별로 도색을 실시, 소방대원이 바닥의 색깔로 화재발생 위치를 쉽게 찾도록 유도하는 표시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이번 화재 진압은 평소 화재예방에 힘써온 마천중앙시장 상인들의 노력이 빛을 발한 결과이다. 대형화재의 위험이 있는 전통시장들의 모범 사례라면서 앞으로도 소방서 및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힘을 합쳐 소방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화재예방 인프라를 더욱 확충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한 송파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송파구, 재난관리평가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이전글 송파구, 공공급식센터 개소…안전한 먹거리 제공

정보관리 : 홍보담당관 언론팀 전화02-2147-2272~2277팩스2147-3856

페이지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보기